제품 리뷰

3.5mm 단자 탑재 초개념 초가성비 유선이어폰 프로젝트 리파인 드라이버A 사용기

북대리 2023. 11. 23. 13:17

안녕하세요 북대리입니다.

요즘 줄 이어폰이 힙하다면서요?!?!

아니 도대체 요즘 어린 친구들은 진짜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아무리 유행이 돌고 돈다지만

요즘 줄 이어폰은 막 뭐 주파수가 어쩌고 음질이 어쩌고 음색이 어쩌고

DAC 크다란거 벽돌같은 거에 앰프가 웅장하니 크앙 해가지고 거기다가 꽂아야하고 막 우리같은 음질덕후들이 쓰는 그런 거 아니었어요? 아니야?

아항ㅋㅋㅋㅋ 요즘 게임할 때 딜레이 때문에 무선 안 쓰고 유선 써요????

삼촌이 SD건담 캡슐파이터 섭종된 이후로 게임을 안 해서 잘 몰라요ㅠㅠㅠㅠ

암튼 아저씨도 이래저래 줄 이어폰 몇 개 있습니다!!!!

신형 줄 이어폰 하나 또 갖고 왔으니까 젊은 친구들 잘 봐둬요 헤헤

 
박스 자체는 작아도 깔끔합니다

 

이 제품은 프로젝트 리파인 사의 기존작 'P1AL' 이라는 제품의 프레임 쉘을 그대로 사용하여 새로 나온

프로젝트 리파인 드라이버A (Project Refine Driver A) 입니다.

전작이랑 현재 출시작이랑 똑같이 생겼습니다.

 

물론 풀 알루미늄 절삭으로 만든 몸통만 동일하고

드라이버나 이어팁, 케이블 등등 부속품을 교체하면서 간소화할 건 간소화하여

말 그대로 '초가성비 3.5mm 인이어 이어폰'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품 옆면에 간단한 설명이 적혀 있어요

 

 
뜯어보면 뭔가 싼티가 날 거 같은데 생각보다 안 나는 포장입니다

 

이 제품은 가성비를 극대화한 게 맞구나 싶은 게

패키징이 정말 심플의 끝을 달리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심플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제품 본체, 여분팁2쌍 (본체 M사이즈 여분 S/L 사이즈 총 3종)

그리고 저건 뭐 보증서도 아니고 명함이여 뭐여

 

이 제품은 그냥 제조사에서 기존 제품 사골 우려서 낸 게 아니라

무려 국내에서 음향 쪽으로는 정말 유명하신 분에게 튜닝을 맡긴 제품이에요.

프리비젼스 X 프로젝트 리파인

 

이 프로젝트 리파인 드라이버A 라는 신제품은

어디까지나 제작은 프로젝트 리파인 자사에서 맡았겠지만

소리에 대한 튜닝을 국내 음향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계시다고 알려진

대림대 교수직을 겸임하시고 계신 프리비젼스 김도헌 대표님이 맡으신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뭐 이 분이야 음향 쪽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많이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채널도 있으시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세요.

개인적으로 유튜브 채널에서 제가 소장하고 있는 제품들을 리뷰하실 때

단순히 소리에 대한 점들 뿐만 아니라 제품들의 특이점 등을 콕콕 집어서 서술하시는 부분이

제가 생각하던 점이랑 상당히 유사한 측을 갖고 계시던 분이셔서 솔직히 좀 놀랬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ㅎㅎ

 
통짜 알루미늄의 위엄 ㄷㄷㄷㄷㄷ

 

가격은 상당히 저렴하게 나왔지만 퀄리티는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통알루미늄 특유의 묵직함이 느껴질 줄 알았으나

생각보다 많이 가벼우면서도 알루미늄 헤어라인 처리가 정말 잘 돋보여서 꽤 괜찮습니다.

뭐 물론 엄청 고급스럽고 그런 건 아닌데 유닛 자체가 싼티가 나지는 않아요.

양쪽 각 아래측에 좌우 구분 마크가 프린팅되어 있고 이압 조절 덕트도 뚫려 있습니다.

 
손가락 왜 저렇게 지저분해 보이냐 ㅠㅠㅠ
 
 

 

노즐의 마감이 가격 대비 너무 뛰어나서 조금 놀랬습니다 ㄷㄷㄷ

헤드 부분에 프로젝트 리파인 사의 PR 로고 프린팅이나 라인처리도 깔끔합니다.

내장 마이크가 상당히 괜찮다.

 

요즘 들어서 정말 보기 힘든 원 버튼 마이크로폰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뭐 고급 ECM 마이크를 써서 통화 품질이 뛰어나다고 하던데

실제로 야외에서 잠깐잠깐 써봤을 때의 통화품질은 생각보다 만족스러웠습니다.

 
케이블이 센스있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케이블을 정말 센스있게 만든 점이 통화품질에도 플러스 요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쪽은 직물 패브릭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고 Y 분기점 위로는 보통의 실리콘 처리로 되어 있는데

이 덕분에 직물 하단부 쪽에서의 꼬임 및 단선방지도 될 것이고

Y 분기점부터의 실리콘 마감으로 터치노이즈도 꽤 적게 들어옵니다.

통상적인 1.2m가 아닌 1.5m 케이블 길이로 만듬새에 꽤 신경을 썼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PC에 직결해서 간단하게 들어볼게요

 

아무래도 요즘 스마트폰들이 3.5mm 단자 자체를 지원하지 않고

제품 홍보 페이지에서도 1.5m로 케이블 길이가 길어 컴퓨터 게임시의 불편함을 해소하였다고 하니

PC 직결 사용 위주의 사용 경험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우선 케이블 자체가 길다 보니까 책상에 앉아서 본체에 꽂거나 노트북을 올려놓고 썼을 때

길이가 모자라는 점은 아예 없었습니다. 이 점은 매우 합격적입니다.

요즘에 PC 게임을 할 때 딜레이 때문이라도 무선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는다던데

프로젝트 리파인 드라이버A 제품은 유선 연결이라 당연히 딜레이도 없겠지만

무엇보다 마이크가 달려 있기 때문에 요즘 게임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해결 가능하죠.

디스코드를 이용한다거나 하는 실시간 음성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특히나 유선 이어폰에 들어가는 마이크 중에서는 상당히 고품질의 마이크가 장착되기 때문에 PC 사용에서는 게이밍 유저분들이 상당히 만족하면서 쓰실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아ㅋㅋㅋㅋㅋ 꼬다리 필수라고ㅋㅋㅋㅋㅋ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모델로 3.5mm 단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도 있지만 C타입 DAC, 소위 말하는 '꼬다리'를 오래 전부터 그냥 적당히 싼 걸로 구매해서 음악감상에 활용 중인데요.

제품에 따라 틀리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꼬다리 연결 시 통화도 매끄럽게 잘 되고

리모컨 재생/정지 버튼도 문제 없이 잘 작동되었습니다.

사실 이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프로젝트 리파인 드라이버A 제품은 새롭게 제작된 알루미늄 소재의 AL드라이버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드라이버 자체가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었고 하우징까지 통짜 알루미늄 구성으로

파동의 정교함이 뭐 그대로 전달이 된다고 홍보하는 거 같던데 실제로도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플랫한 사운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저음의 비중이 사알짝 높은 느낌인데

아무래도 그 알루미늄 구성 때문인지는 몰라도 디테일 측면에서 봤을 때 가격대비 상당히 정확한 음상과 정위감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이런 사운드 특성이라고 하면 모니터링 까지는 아니더라도 원본 음원 자체의 소리 특성을 파악한다던가 하는 데 용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악기가 많이 투입되는 밴드 음원에서 실력발휘를 제법 해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악기 소리들이 뭉침 없이 자잘한 디테일까지도 이 가격에서는 정말 나오기 힘들 정도로 깔끔하게 표현하는 부분이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는

정직하고 깔끔하면서도 특별히 과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없어요. 전형적인 플랫 사운드에 가깝습니다.

무엇보다 상당한 수준의 해상력을 뽑아주는 하이파이 성향의 고음질 제품이므로

이런 사운드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정말 좋아하실 걸로 예상됩니다.

앰프나 DAP 같은 디바이스를 고급 기종으로 물려 주면 훨씬 좋아질 것으로 보이구요.

굳이 단점을 뽑아보겠다고 하면 저음 비중이 사알짝 높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심심한 소리 성향이다 보니

요즘 많이 소비되는 K-POP 같은 약간의 중저음 부스팅이 필요한

소위 말하는 맛있는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간단하게라도 EQ를 만져서 쓰시길 바랍니다.

제가 대표적으로 그런 사람 중 하나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소리가 다소 심심했습니다. 치킨을 정말 기가 막히게 잘 튀겼는데 염지가 덜 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그리고 번외적으로는 아무래도 PC에서도 활용하기 편하게 케이블 길이도 맞춘 제품이거니와

소리의 정위감과 위치감이 꽤 또렷하게 잡히는 성향이라 간단하게 FPS 등 PC게임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괜찮을 걸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그냥 팔 때 무지성으로 구매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가성비가 정말 어마어마한 제품입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재시간 기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가가 39,800원이고 사전예약 가격이 29,800원입니다.

어떻게 보면 요즘 코드리스가 대세인 이어폰 시장에서 유선 이어폰은 정말 마이너한 규모와 수요 구성일 수 밖에 없는데

이렇게 쟁여뒀다가 언제든지 두루두루 든든하게 꺼내 쓸 수 있는 초가성비 제품의 출시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5파이 유선이어폰 프로젝트리파인 드라이버A 리뷰를 위해

주식회사 그린파워테크 네이버스토어 제품을 제공 받았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greenpower/products/9259702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