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5 프로 맥스 4K ProRes 지원하는 하기비스 맥세이프 SSD 인클로저 MC100
안녕하세요 북대리입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부터
외장 SSD를 연결하여 4K ProRes 60프레임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기존에 소장하던 외장 SSD를 편하게 쓰기 위해 서드파티 맥세이프 링을 부착하는 등 여러 방법을 많이들 찾으시고 계십니다.
저도 제 아이폰에 쓸만한 SSD를 구매해 보려고 하던 참에 정말 신기한 제품을 찾게 되어 구매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중국의 IT 테크 악세서리 전문 회사인 하기비스 Hagibis 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아이폰 15프로 시리즈 전용 외장 SSD 인클로저 MC100 입니다.
하기비스 라는 회사가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제품 전반적으로 가성비도 좋고
국내에도 공식 스토어가 있을 만큼 퀄리티와 판매량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고 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이 제품은 하기비스 국내 마켓에도 판매되지 않는 완전 신상품으로, 저도 해외직구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 구성 살펴보기 ]
생각보다 구성품이 많습니다. 적어도 이 제품을 세팅 및 실사용하기에 필요한 구성품은 다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SSD 인클로저 본체입니다.
제품 특장점 자체가 맥세이프로 부착이 가능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맥세이프 사이즈에 맞춰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발열 해소 및 내구성을 위해 통짜 알루미늄으로 외장이 구성되어 있고
기기에 부착되는 자석 부분은 흠집 방지를 위해 실리콘으로 되어 있지만 소재 자체가 물렁하지 않고 꽤 단단합니다.
아무래도 실리콘을 사용하다 보니 먼지가 들러붙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C타입 단자가 2개가 자리잡고 있는데, HOST 부분이 기기와 본품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부분이고
영상촬영 등 사용 중에 충전이 따로 가능하도록 100W까지 입력받을 수 있는 충전단자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정도 구성이면 정말 매력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이점이라고 하면 요즘 직구 제품들도 한국 출시를 위해 미리 KC 인증을 받는 경우가 많던데,
이 제품은 KC 인증마크가 없는 걸로 봐서 국내에 정식출시가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초에 국내 출시를 생각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거죠.
이 제품의 두번째 매력포인트는 아이폰에 인클로저를 연결하는 C TO C 케이블입니다.
아이폰 15프로 시리즈에 대놓고 쓰라고 나온 제품인 만큼
아이폰 15프로 및 15프로맥스 에 딱 맞춰서 케이블을 만들어 놨습니다.
휘어 있는 부분을 아이폰 포트에 연결하게 되는데, 구부려진 폭이 상당히 넉넉하기 때문에 케이스를 씌워도 전혀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드는 센스있다고 생각한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그 외에는 맥세이프 미지원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맥세이프 링 스티커와 적당한 크기의 파우치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도 2종을 동봉해 주는데 분해용 별나사와 SSD 조립용 일자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는 여분 나사와 특이하게 서멀 패드를 2개나 넣어 주네요.
일단 여분으로 넉넉하게 넣어주니 보관해 놨다가 차후 필요할 때 쓰면 될 듯합니다.
[ 제품 조립 ]
SSD 인클로저니까 SSD를 넣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제가 컴알못이라서 파티션이니 뭐니 포맷을 해야 한다니 하길래
그런 거는 제가 진짜 아예 몰라서 지인분의 도움을 받아 기본 세팅을 마치고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우선은 동봉된 별나사를 이용해서 뚜껑을 열어 줍니다.
내부의 저 파란 커패시터 덕분에 100W PD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제품의 사용을 위해서 WD 사의 SN740 512GB SSD를 구매했습니다.
이 제품은 M.2 2230 NVMe SSD 를 지원하기 때문에 지인분들께 추천을 받아 요걸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512GB면 충분해서 구매했지만 최대 2TB 용량까지 지원하니 기호에 맞게 구매해서 장착하시면 될 듯합니다.
조립하면서 SSD의 발열로 인한 속도저하를 막아 줄 서멀패드도 부착해 줍니다.
그리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뚜껑까지 닫아주시면 기본 세팅은 끝입니다.
서멀 패드가 두툼해서 그런지 뚜껑 조립시 뚜껑에 착 달라붙는 느낌이 들기에 방열은 큰 문제 없을 듯했습니다.
알리 등의 직구 사이트 판매페이지와 설명서 등에 장착법이 잘 나와 있어서 저같은 컴맹도 잘 장착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실사용 ]
정말 아이폰 15프로 시리즈를 위한 제품답게 딱 맞는 피팅을 보여줍니다.
제 블루 티타늄 색상의 아이폰보다 내추럴 티타늄에 조금 더 잘 어울릴 듯하네요.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케이블과 디바이스 사이의 간격이 넓기 때문에 두꺼운 폰케이스를 씌워 놓아도 큰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12mm의 비교적 얇은 두께와 59g의 가벼운 본품 무게로 부착 후 들고 다니는 데 전혀 부담이 없었습니다.
물론 당연히 아이폰 15프로에서 인식이 잘 됩니다.
외장 디스크로써 인식도 잘 되고, 동영상 촬영시 4K ProRes 60프레임 잘 뜹니다.
물론 장착하는 SSD의 용량이 클수록 촬영시간도 더 길어지겠지만
저는 크게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용도로 구매한 건 아니라서 요정도 용량이면 충분하긴 합니다.
[ 다양한 확장성 ]
단순히 SSD 인클로저 로써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스마트폰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동안에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옆면에 따로 나와 있는 C타입 단자로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속도도 잘 나와 줍니다.
애초에 100W 까지 충전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주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인 맥세이프 추가 부착입니다.
인클로저 자체가 맥세이프 링 역할을 해서 여러 맥세이프 악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었습니다.
장시간 사용시 발열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맥세이프 타입 쿨러를 붙여 줄 수도 있는 거고
맥세이프 그립톡을 붙여서 세워 놓는다거나 편하게 들고 다니는 등 악세서리의 개수만큼 수많은 확장이 가능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맥세이프 악세서리를 정말 선호하는 편인데 이 부분이 너무나도 반가웠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맥세이프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정도인데,
사실 여기서 무선충전까지 지원한다고 하면 욕심일 것 같습니다 ㅎㅎㅎ
태생적으로 외장 SSD 인클로저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PC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
아이폰 외의 디바이스에서도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PC에서도 최대 100W 까지 PD충전을 동시지원하기 때문에
포트 개수가 적은 맥북이나 요즘 노트북들에 정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동봉되는 케이블로 다른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C타입 케이블도 잘 인식되었습니다.
[ 아이폰 15프로 시리즈 유저의 필수품 ]
하기비스의 맥세이프 SSD 인클로저 MC100 제품은 아이폰 15프로 시리즈를 사용하시는 유저 분들께
어떻게 보면 정말 최고의 아이템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평소에도 사진을 엄청 많이 찍는 편이라 256GB의 기본 용량이 모자라서
이왕이면 맞춤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일부러 이 제품을 구매한 것도 있지만
유튜브 촬영같은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하시는 등의 하드한 사용을 하시는 유저분들께는
4K ProRes 60프레임까지 완벽 지원하면서 사용과 동시에 충전도 되고, 심지어 맥세이프 추가사용까지 가능하니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 쓰시는 분들은 그냥 고민없이 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사용하자마자 정말 만족합니다^^
"내돈내산, 직접 구매하여 작성한 사용기입니다."